디지털·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의 도약!

- 과기정통부, 2025 정보통신기술 산업전망 학술대회 개최
- 우수 디지털 인재 양성 및 정책 방향 제시

고철혁 승인 2024.11.14 13:58 의견 0

2025 정보통신기술(ICT) 10대 현안 (정보통신기획평가원).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는 오늘(14일)부터 15일까지 서울 엘타워에서 "2025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전망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24회를 맞이한 이 학술대회는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12개 전문기관이 공동 주관하며, '디지털·인공지능 시대: 새롭게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국내외 현안과 전망을 공유하고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14일에는 ①미래전망, ②주요 쟁점·동향, ③2025 정보통신기술 전망, ④특별 분과 총 4개 분야 8개 강연이 진행된다. 미래전망 분야에서는 장병탁 서울대학교 인공지능(AI)연구원 원장이 '인공지능 미래 신산업 – 인간형 로봇 인공지능(휴머노이드 AI)'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서 LG경영연구원 조영무 연구위원은 '국내외 경제 흐름 및 2025년 경제 전망'을 주제로 발표할 계획이다.

주요 쟁점·동향 분야에서는 삼성증권 유승민 팀장이 '미국 대선 이후 각 산업의 지정학적 영향'을 주제로 발표하며, (주)딥엑스 김정욱 소장은 '내장형 기기 인공지능 시대를 준비하는 인공지능 반도체'를 주제로 발표한다. 성균관대학교 최재붕 교수는 '인공지능 인류 시대 생존전략'을 주제로 대한민국의 미래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2025 정보통신기술(ICT) 전망 분야에서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임진국 단장이 '2025 정보통신기술(ICT) 10대 현안'을 발표하고,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이재영 실장이 '대외 환경변화와 우리 정보통신기술(ICT)의 전망'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특별 분과 분야에서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박준범 단장이 '2025년 디지털 인재양성 추진계획'을 발표한다.

다음날인 15일에는 총 10개 주제 20개 프로그램을 통해 주요 디지털 기술이 산업과 일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다가올 미래에 대응하기 위한 정보통신기술(ICT)의 역할과 방향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이번 학술대회는 온라인으로도 중계되며, 홈페이지(www.ictconference.kr)과 유튜브를 통해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송상훈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인공지능과 디지털기술로 인한 거대한 변화의 물결이 우리 삶의 양식을 변화시키는 동시에 디지털 산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국가 전반에 인공지능·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하여 대한민국 디지털 산업의 도약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프리덤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