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명품 헬기 수리온 최종호기 수락시험비행 완료
육군 시험평가단은 지난 5월27일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주)에서 '수리온 수락시험비행 완료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최성호 준위가 마지막 비행 후 기념 촬영하는 모습.연합뉴스
방위사업청(청장 석종건)은 2024년 6월 24일(월) 육군의 한국형기동헬기(KUH-1) 수리온 전력화 완료 행사를 통하여, 최초 국내 개발 헬기인 한국형기동헬기의 실전배치가 완료되었다고 밝혔다.
한국형기동헬기 수리온 사업은 육군에서 운용 중인 노후화된 기동헬기 UH-1H와 500MD를 대체하고 국내 헬기산업 육성을 목표로 시작되었다.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체계개발을 완료하여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11번째로 헬기를 개발한 나라가 되었다.
이후 2012년 12월에 수리온 1호기가 육군에 최초로 인도 되었고 2024년 6월까지 약 12년간 4차례에 걸친 양산사업을 통해 육군에 순차적으로 인도되어 2024년 6월 24일 육군 주관으로 전력화 완료 행사를 실시하였다.
수리온은 200여대가 실전배치 되어 육군에서 운용되고 있으며, 공중강습작전 및 화물공수, 지휘통제 등의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육군의 아미타이거(Army TIGER) 전투체계에서 핵심전력으로 역할을 수행 중이다.
수리온(KUH-1) 주요 제원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200여대의 실전배치가 완료됐다고 방위사업청이 24일 밝혔다.연합뉴스
한국형기동헬기 수리온은 첨단화된 임무장비 장착으로 생존성이 크게 향상되었고 전천후 정밀 항법이 가능하며, 자동비행조종시스템으로 조종사의 안전성을 크게 증대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수리온 동력전달장치의 국산화가 진행 중이며, 향후 조종사 및 승무원의 생존장비 등에 대한 성능개량 등이 계획되어 있어 수리온의 진화는 계속 될 전망이다.
방위사업청 기반전력사업관리본부장(고위공무원 조현기)은“육군의 수리온 운용실적을 바탕으로 이제 수리온은 세계적인 기동헬기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게 되었다.”며 “ 첨단 기술 발전 추세에 맞춰 수리온 헬기의 지속적인 성능개량을 실시할 예정이며, 이와 더불어 수리온이 해외에서도 힘찬 날갯짓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