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축구협회와 클린스만 감독의 문제점이 대한민국 축구의 발목을 잡다

고철혁 승인 2024.02.07 15:32 | 최종 수정 2024.02.07 20:20 의견 0
아쉬운 결승 진출 실패
7일 자정 (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4강전 한국과 요르단 경기에서 0-2로 패배한 손흥민이 고개를 떨구고 있다.연합뉴스


7일 자정(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얀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시안컵 4강전에서 대한민국은 요르단에 0-2로 패하였다. 이로써 대한민국의 아시안컵 우승 꿈은 끝이 났다.

전반전은 양 팀 모두 골 없이 0-0으로 마무리되었다. 대한민국은 전반전 동안 몇 차례 공격 기회를 얻었지만, 결정적인 순간에서 부족함을 보였다. 반면에 요르단은 전반전 동안 알나이마트와 알타마리 선수의 활약으로 여러 차례 공격 기회를 만들었다.

후반전에 들어서자마자 대한민국은 요르단의 알나이마트 선수에게 선제골을 내주었다. 이후 21분에는 알타마리 선수에게 추가골을 내주면서 0-2로 뒤진 상황이 되었다. 대한민국은 이후에도 여러 차례 공격을 시도하였지만, 결국 동점골을 만들어 내지 못하였다.

이번 패배로 대한민국은 아시안컵 결승 진출의 꿈을 접게 되었다. 그러나 이번 대회에서 대한민국은 여러 차례 역전승을 거두며 강인한 멘탈을 보여주었다. 이번 패배가 앞으로 대한민국 축구에 큰 도약을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 시작 기다리는 클린스만 감독
7일 자정 (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4강전 한국과 요르단 경기.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경기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왼쪽부터 차두리 코치, 클린스만 감독, 헤어초크 수석코치.연합뉴스


클린스만 감독은 부임 7개월 만에 첫 승을 거두었지만, 그 과정에서 여러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그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진 것은 그의 ‘재택근무’ 논란과 경기력 문제이다.

그는 대표팀 명단 발표 기자회견도 생략하며 주로 미국 자택에 머무르는 등 부진한 성적과 함께 그의 태도 문제가 논란이 되었다. 또한, 그의 전술적 지향점 부재 등도 문제로 지적되었다.

대한축구협회의 문제점으로는 중장기 비전과 체계적인 추진(실천력)의 부재, 행정력과 외교력의 부족, 축구팀과 선수보다 돈과 스폰서를 중시하는 문제 등일 것이다. 또한, 조직 운영의 독선성과 조직 인선의 문제점 등이 지적되었다.

훈련장 찾은 정몽규 축구협회장

지난 4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선수들 훈련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연합뉴스


2024 아시안컵 4강 요르단 대한민국 한국 축구 분석에서는 한국이 전체적으로 압도적이었지만 무승부의 결과를 불러왔다고 한다. 이는 선수들의 뛰어난 능력과 노력 덕분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승리를 거둘 수 없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았다. 특히, 김민재 선수의 누적 경고로 인한 출전 불가는 큰 타격이었다.

이번 대회를 통해 대한민국 축구의 문제점이 명확하게 드러났다. 앞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더 나은 성과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프리덤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